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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스팔트아트, 넛지·웨이파인딩에 내구성 더할 ‘로드코트’ 출시

작성자
(주)아스팔트아트
작성일
2019-10-21 19:58
조회
231
㈜아스팔트아트, 넛지·웨이파인딩에 내구성 더할 ‘로드코트’ 출시
유동인구가 많은 장소에서 바닥을 활용한 넛지(Nudge) 디자인과 웨이파인딩(Wayfinding) 시스템이 적용된 것을 어렵지 않게 발견할 수 있다.

넛지는 강압하지 않고 부드러운 개입으로 사람들이 더 똑똑하고 좋은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방법과 기술을, 웨이파인딩은 정보의 인지를 통해 길이나 장소를 찾는 과정이나 그 방법을 말한다. 최근 성별, 나이, 장애, 언어 등으로 인해 이용에 제약을 받지 않고 차별 없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유니버설 디자인(Universal Design)의 중요성이 커지며 넛지, 웨이파인딩에도 유니버설 디자인이 접목되는 추세다.

서울시 광역버스 정류장 서비스 디자인 프로젝트의 컬러링을 통한 '보차도 경계선', 질서 있는 줄서기를 유도하고 보행자와 승객 간 충돌을 방지한 보행자 대기라인 '꺽임선', 바닥에 발자국을 표시해 보행질서를 유도한 부산시 급행좌석버스 '버스정류소 한 줄 서기' 등이 넛지 디자인의 대표적인 성공사례다.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으로 쉬운 길찾기를 유도하는 웨이파인딩은 단순 길안내뿐 아니라 거리와 장소 자체에 매력을 심는 '플레이스브랜딩(Place Branding)'의 역할을 수행한다. 주목도가 높은 바닥면에 유니버설 디자인이 적극 반영돼 사용자가 편안하고 쉽게 찾아갈 수 있는 공간정보를 제공한다.

아스팔트아트 조용진 대표는 "넛지, 웨이파인딩의 경우 서비스 디자인 사고를 통해 사용자의 니즈에 공감하고 행동 분석과 시지각적 인지특성에 대한 세심한 배려에서 출발해야 하는 만큼 차별 없이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유니버설 디자인이 접목되는 게 당연하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유동인구가 많은 장소의 바닥에 설치되는 시설물 디자인의 특성상 내구성을 담보하지 않는다면 예산 낭비, 시각 공해 유발 등의 문제로 한계가 있다. 특히 차량 이동이 많고 세제, 물청소가 빈번한 전통시장 같은 공간은 넛지 디자인의 효과와 필요성을 알지만 유지, 보수에 대한 부담으로 도입되지 못하는 경우가 부지기수다.

이에 친환경 그래픽시트, 초강력 노면표시재 제조·판매 전문 미디어기업 (주)아스팔트아트가 선명한 그래픽으로 보행자를 위한 정보 제공과 안전을 도모할 '로드코트(Road-Coat)'를 출시했다.

로드코트는 투명액상코팅제인 ASP슈퍼코트와 파노라마필름이 결합한 형태다. 설치 후 피착면인 바닥과 화학적으로 일체화되는 소재로 선명한 그래픽을 연출할 뿐 아니라 보행자 안전을 위한 미끄럼방지 성능(45BPN) 및 차량조향에도 훼손이 없어 그래픽노면표시 시장에 큰 반향을 일으킬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한편 아스팔트아트는 친환경 그래픽시트와 초강력 노면표시재(필름, 기능성페인트)를 제조, 판매하는 미디어기업이다. 모든 제품이 아스팔트, 콘크리트, 보(차)도블럭과 같은 도로포장재와 거친 면의 벽체 어디에든 적용 가능하다. 특히 전기전자유해물질불검출(SGS), 방염성능(한국소방산업기술원) 기준을 통과한 알루미늄 기반의 그래픽필름과 고시인성 논슬립 특수페인트로 병원과 학교에서도 사용이 허가된 안전한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모든 제품은 시공이 용이한 DIY 제품으로 전문가가 아니어도 누구나 설치 가능하다.

 

출처 : http://www.greendaily.co.kr/news/article.html?id=20191017130003